소리청한의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SORICEONG

침구과

HOME > 진료과목 > 침구과

침구과

image ▲ 침과 뜸이라는 한방 처치술
침구과는 전통적으로 전수되어 온 침과 뜸이라는 한방 처치술을 현대화 시키고 이러한 처치 술 의 기본 이론인 경용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며 각종 임상 클리닉(근골계 질환,중풍후 유증 등)을 개설하여 환자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침구술은 중국을 위시한 동아시아 국가에서 고래로 사용해 온 치료술로 인체를 구성하는 핵심요소인 기의 통로인 경락과 경용을 이용하여 인체의 부조화상태를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건강한 상태에 도달하게 하는 방법이다. 근골계질환 및 내 과,신경,정신질환에서 유효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서방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특히 미국 국립보건원(NIH) 침술 위원회에서 침술의 효능에 대한 공식 검토가 있었으며 1997년 11월 5일 기자회견을 갖고 침술이 통증 등에 분명한 효과가 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침술 위원회 위원장인 매릴랜드대 총장 데이비드 램새이 박사는 일단 "침술이 제한된 범위 내에서 실제 치료작용을 한다는 경론을 내리게 되었다" 고 말하며 "특히 외과 수술이나 치과 치료 이후의 통증 치료와 암환자의 화학요법 ,임 산부 등의 메스꺼움,구토 등에 대한 분명한 효과를 보였다....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고 밝히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한의과 대학 및 한방병원을 중심으로 침구 처치술이 환자 치료에 활발히 이용하고 있으며 여러 침 법들이 새로이 개발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본원 침구과는 이러한 침구 처치술을 기반으로 탕약도 아울러 처방함으로서 치료의 극대화를 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과는 체질의학(이제마의 동의수세보원 기준)에 기초하여 먼저 체질을 구별하고 질병의 병리 기전을 규명하여 각 체질에 맞게 침구치료를 시술하고 탕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소리청네트워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