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청한의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SORICEONG

소아과

HOME > 진료과목 > 소아과

image 한방에서 아이들은 어른과 같은 몸으로 생각하여 치료하진 않습니다. 늘 별개의 것으로 분류하여 치료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는 일반 어른과 달리 외적인 발달도 미성숙할 뿐만 아니라 내부의 오장육부 발달이 불완전하여 신체가 변화무쌍하고 또 생장 기능이 왕성하여 어른과는 다른 생리적 특성을 띠고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남자 열 사람의 병을 치료하기 보다 부인 한 사람의 병을 치료하기가 어렵고 부인 열 사람의 병을 치료하기보다는 아이 한 사람의 병을 치료하기가 어렵다." 라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아이는 표현력이 발달하지 않아 아픈 부위를 정확하게 말하지 못하고 울기만 할뿐더러 맥으로 진찰하기 어려워서(아이들은 맥도 어른보다 빨리 뛴답니다) 치료하기 몹시 힘든 때문입니다. 그래서 진찰방법도 어른과 다른 쪽으로 발달하여 아이의 질병을 바라볼 때는 병명이 무엇인가를 밝히는 것보다 "아이 개개인의 생리적인 특징아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주는 것"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소화기 증상

식욕부진
식욕부진은 부분적 혹은 전신 상태의 영향을 받아 생깁니다. 원인에 따라 비위의 기능저하로 인한 경우, 질병이 잦아 기를 소모하여 된 경우, 선천지기가 부족한 경우, 호흡기나 알레르기성 질병 때문에 소화기 계통이 약해지면서 식욕부진이 된 경우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지 못하는 집안 환경으로도 식욕부진이 될 수가 있습니다. 또, 서구화된 식습관 때문에 단 음식과 인스턴트식품을 즐기면서 입맛이 까다로워집니다.


복통
복통의 원인은 너무나 많은데 소아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복통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허한복통(虛寒腹痛)은 열은 없으면서 배꼽 주위가 은은하게 아픈 것을 말합니다. 유아나 어린이들이 호소하는 복통의 90%는 허한복통에 해당됩니다. 호흡기 질환을 만성적으로 앓다보면 비위기능에 영향을 주어 수시로 배가 아픈 아이가 있는데 허한복통에 해당됩니다. 식적복통(食積腹痛) 은 평소에 음식을 급하게 먹는 습관이 있거나 잘 체하는 아이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위완통(胃脘痛) 은 명치 아래에 있는 부위가 아픈 복통으로 위경련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평소 위장이 약했던 어린이가 식사가 불규칙하다가 신경을 많이 쓰면 위경련이 일어나게 됩니다.

실열복통(實熱腹痛) 은 열이 있으면서 갑작스럽게 배가 아픈 것을 말합니다. 영아는 장중첩증이나 선천성 거대결장증이 드물게 발생합니다. 소복통(小腹痛)은 배꼽 아래의 복통으로 대장, 소장, 방광, 자궁의 병이며, 과민성장증후군도 이런 복통으로 수험생이나 장이 약한 어린이에게서 조금씩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변비
소아변비의 원인은 성인의 변비와 뚜렷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성인은 스트레스나 과로가 불규칙한 음식 습관과 겹쳐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어린이는 주로 음식량이 적거나 소화력이 약해서 변비가 됩니다. 또, 감기가 자주 걸리거나 호흡기가 약해서 땀이 많은 아이도 변비가 되기 쉽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변비가 있는 부모의 체질을 닮아 조기에 변비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장 자체의 문제보다는 비위나 호흡기 방면의 원인을 해결해야 비로소 변비가 해소됩니다. 섬유질이 많은 과일이나 식품, 유산균 식품 등은 일시적인 방편이어서 이런 것들을 중단하면 다시 변비가 됩니다. 학생들은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이 길고 운동량 부족,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기도 하며, 여학생인 경우 무분별한 다이어트가 변비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설사
설사를 일으키는 원인과 질병은 아주 많습니다. 이를 쉽게 요약하면 급성 설사는 장염이나 뇌수막염, 상기도감염의 동반 증상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 설사는 장기능 자체가 약하거나 위장관에서 소화 흡수 능력이 떨어지면서 발생하는데 대부분 검사에는 이상이 없는데도 장기간에 걸쳐 반복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신생아나 영아의 만성설사에는 유당불내성 설사나 흡수장애에 의한 설사가 많은데, 이는 분유가 맞지 않는다거나 분유 자체를 장에서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모유를 먹여도 설사하는 신생아가 있는데 신생아의 만성설사는 넓은 의미에서 위장관 알레르기에 해당합니다. 학생인 경우에는 스트레스와 과로, 불규칙한 음식 습관이 겹쳐져 장의 흡수율이 떨어지면서 설사를 하게 됩니다.

소리청네트워크 바로가기